1. 포르쉐에 대한 몰랐던 역사
포르쉐의 탄생
포르쉐 브랜드의 역사는 1948년부터 시작하지만 포르쉐 기업 창립은 페르디난트 (Ferdinand Porsche) 교수부터 그의 아들 페리 포르쉐(Ferry Porsche)까지 이어지는 일생의 업적을 기반으로 합니다.
20세기 초반,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이미 자동차 업계에서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을 선보였다. 1900년, 페르디난트는 휠 허브 모터를 장착한 전기 자동차 로너 포르쉐(Lohner-Porsche)를 제작하고, 이를 토대로 세계 최초의 사륜구동 승용차를 제작했습니다.
1931년 엔지니어링 사무실을 설립한 페르디난트 포르쉐는 1939년 "베를린-로마 카(Berlin-Rome Car)"를 공개하며 포르쉐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스포츠카를 꿈꿨지만, 그 꿈은 1948년 그의 아들 페리가 제작한 '타입 356' 모델을 통해 비로소 실현되되었습니다.
폭스바겐도 포르쉐가 만들었다고
포르쉐가 폭스바겐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세계 2차 대전 중에 히틀러는 독일 국민들을 위해서 가성비가 뛰어난 자동차를 제작하길 원했고 그 차량을 제작하기 위해 기계분야에서 천재성을 보인 포르쉐 박사를 불러 히틀러가 고안한 조건에 맞는 차량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시하였습니다.
포르쉐 박사는 그 결과물로 클래식 비틀을 제작하게 된다. 당시 이 차량은 KDF(카데프) 바겐 혹은 폭스바겐 (Volkswagen, '국민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으로 불렸습니다.
폭스바겐이라는 이름은 나중에 브랜드명으로 바뀌게 됩니다.
실제로 히틀러는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페르디난트 포르쉐와 잘 맞아 항상 친한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경쟁모델 페라리
페라리를 참고했다는 루머도 있지만 사실이 아닙니다.애초에 포르쉐가 페라리보다 8년이나 먼저 창립되었죠.
그리고 도약하는 말 모양의 상징은 유럽에서 오래전부터 여기저기서 흔히 사용되던 상징이었다고합니다.
슈퍼카를 기계생산하는 유일한 기업
포르쉐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슈퍼카를 기계생산으로 양산하는 업체이며, 또한 순수익을 따졌을 때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자동차 회사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그 재력을 바탕으로 페라리나 람보르기니가 다른 양산차 업체에 먹혀 빌빌거릴 때 다른 양산차 업체를 잡아먹을 생각을 하고 있었고, 결국에는 그렇게 되었습니다.
고정밀 기계 생산으로 인한 고품질 달성과 JIT 시스템 도입을 통한 생산 단가 감소로 슈퍼카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생산 및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2. 유명인사와 포르쉐
제임스 딘과 포르쉐
포르쉐 스파이더 550 엔진후드에 "Little Bastard"의 이름이 보입니다.
제임스 딘이 사고사 했을 때 타고 있던 것이 바로 포르쉐 500 스파이더입니다.
1953년에 탄생한 이 차는 포르쉐 레이싱카로 유렵을 비롯하여 미국의 레이스 현장에서 활약하였으며 데뷔 직후부터 강
력한 인상을 남기고 있었습니다.
제임스 딘은 경주에 참여에도 의욕적이었으며 1955년 9월 21일 타고 있던 포르쉐 365 에서 포르쉐 550 스파이더로 갈아 탔다고 합니다.
550 스파이더는 포르쉐 최초로 DOHC 심장을 장착한 모델이자 페르디난드 포르쉐 박사의 영혼이 담긴 스포츠카입니다.
여기에 스페이스 프레임 새시와 알루미늄 보디 등을 적용했습니다.
당시로서는 모두를 놀라게 하기 충분한 최고의 기술이었죠. 덕분에 믿을 수 없는 경량화에 성공했습니다. 조약돌 같은 디자인의 550 스파이더는 1953년부터 1956년까지 단 90대만 생산된 아주 귀한 모델입니다.
이 중 하나가 제임스 딘의 것이었죠. 안타깝게도 불의의 사고로 제임스 딘은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포르쉐 사랑은 아직까지 많은 사람의 기억 속에 남아있습니다.
임세령과 포르쉐
당시 디스패치가 2015년 두 사람의 첫 데이트를 보도했을 당시에도 등장한 바 있습니다.
당시 임 상무는 포르쉐 911 카레라를 세컨드 차로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차가 한두대는 아니겠지만 말입니다!
2015년 기준 포르쉐 911 카레라는 1억 2780만원에서 1억 458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포르쉐 911 카레라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모터 운트 스포르트'가 선정한 '2013년 베스트 카'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3. 2023년 카레라 가격
2023년형 911 카레라 가솔린 3.0 개별소비세 3.5% 적용가
911 Carrera Coupe 가격 158,700,000원
911 Carrera 4 Coupe 가격 167,900,000원
911 Carrera S Coupe 가격 176,100,000원
911 Carrera 4S Coupe 가격 185,300,000원
2023년형 911 카레라 GTS 가솔린 3.0 개별소비세 3.5% 적용가
911 Carrera GTS Coupe 가격 204,500,000원
911 Carrera 4 GTS Coupe 가격 213,700,000원
2023년형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 가솔린 3.0 개별소비세 3.5% 적용가
911 Carrera Cabriolet 가격 174,600,000원
911 Carrera 4 Cabriolet 가격 183,800,000원
911 Carrera S Cabriolet 가격 191,900,000원
911 Carrera 4S Cabriolet 가격 201,100,000원
2023년형 911 카레라 GTS 카브리올레 가솔린 3.0 개별소비세 3.5% 적용가
911 Carrera GTS Cabriolet 가격 220,300,000원
911 Carrera 4 GTS Cabriolet 가격 229,500,000원
4. 나에게 포르쉐 그리고 911이란?
나에게 포르쉐란?
위 사진은 제가 학창 시절 2005년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 포르쉐 본사에 방문했을 때 찍었던 사진입니다.
관광지가 아닌 슈투트가르트가 저에게는 꿈의 도시였습니다.
여전히 독일차는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오너들의 성공과 부의 상징이고 모든 이의 마음속에서 살아 숨 쉬고 있는 거 같습니다.
포르쉐 그리고 911이 막연히 꿈의 드림카가 아닌 현실로 다가온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좀 더 구체화되고있는 거 같습니다.
드림카
나에게 포르쉐 그리고 911이란 여전히 드림카에 불과하지만
나의 두 번째 차는 무조건 911이 될 것이라 믿고 하루하루 도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잠시 잊고 살았지만 그 잊고 살았던 두근거림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서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채 10건의 포스팅도 안 했지만 1000개의 포스팅을 마치기 전까지 받으신 911을 손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911을 소유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레일블레이저, 소형SUV 고민이라면! (0) | 2023.08.25 |
---|---|
첫차로 볼보 XC40은 어떨까? (0) | 2023.08.19 |
5세대 싼타페 풀체인지 전격 공개 (0) | 2023.08.13 |
완전 큰 전기차 EV9 (0) | 2023.08.11 |
제주에서 렌트카 빌리기 (0) | 2023.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