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개인금융채무자보호법 강화

by infobenefit 2024. 2. 5.

서론 : 개인 채무자 보호 강화의 필요성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가계부채 증가와 취약차주의 부채 부실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금융채무자보호법의 조속한 입법과 함께 채무자 권리보호가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다년간 제시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법률은 추심 과정에서 과도한 추심을 제한하여 채무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채무조정을 통한 채무부담 경감에 큰 제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개정 내용은 개인금융채무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채무자의 인간다운 삶과 평온한 생활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개인 채무자 보호 강화의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개인 채무자 보호 강화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며, 이를 통해 채무자들이 경제적 안정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하에서는 개인금융 채무자 보호에 관한 법률의 개정 내용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개인금융 채무자 보호에 관한 법률의 주요 변경사항

1. 채무자의 권익 보호

 

이 법률은 채무자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채무자는 금융회사에 직접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게 되며, 연체된 금액에 한해서만 연체가산이 자를 부과할 수 있게 됩니다.

 

2. 추심 관련 규정 강화

 

이 법률은 추심 인력의 규모 및 전문성에 관한 사항, 추심 관련 민원의 주요 내용 및 발생 빈도, 처리 체계 등을 포함하여 추심 관련 규정을 강화하였습니다.

 

3. 채무자 보호 규율 강화

 

이 법률은 채무자 보호 규율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채무자와 금융회사 간의 권리와 의무의 균형을 위한 것입니다.

 

4. 채무조정 요청권 제도화

 

이 법률에 따라 채무자의 채무조정 요청권이 제도화되었습니다.

 

이는 채무자가 자신의 채무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채무 상환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채무조정 활성화와 연체이자 부과 제한

개인금융채무자보호법에 따르면, 앞으로 채무자는 금융회사에 직접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채무자가 자신의 채무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채무 상환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또한, 이 법률에 따르면 연체된 금액에 한해서만 연체가산이 자를 부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채무자의 연체에 따른 과다한 이자 부담을 완화하고, 과잉 추심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즉, 상환 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대출금에 대해서는 연체 가산이자가 붙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들은 채무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과도한 연체 이자와 추심으로부터 채무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채무자 보호의 강화된 책임

1. 채권금융회사의 채무자에 대한 보호 책임 강화

 

채권금융회사는 채무자에 대한 보호 책임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는 채권금융회사가 채권양도·추심위탁시 양수인·수탁자의 전문성, 민원내역 등을 평가하여 전문성이 높고 민원 처리 능력이 충분한 업체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채무자의 방어권 확대

 

이 법률은 채무자의 방어권을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채무자는 금융회사에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채무자가 자신의 채무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채무 상환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3. 과도한 추심 연락 제한

 

이 법률은 과도한 추심 연락을 제한하는 추심총량제 등을 포함하여 채무자 권익을 보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영업보증금 예탁 등 조치 의무화

 

채권금융회사는 책임 이행을 보장할 수 있도록 영업보증금 예탁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의무화되었습니다.

 

과도한 대출로 시중은행의 대출이 막혔다면

사잇돌 대출 프로그램 형태의 대출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사잇돌 대출 프리랜서도 가능!

1. 사잇돌 대출의 의의 사잇돌 대출의 의미 4~10등급의 중ㆍ저신용자 중에서 상환 능력이 있는 근로자(재직 6개월 이상, 연 소득 2,000만 원 이상), 사업자(1년 이상 사업 영위, 연 소득 1,200만 원 이

INFO-BENEFIT.COM